동아리 활동 평가 계획안

Ⅰ. 활동 취지 및 목표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자율성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것이 목표이다. 세부적인 활동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동아리 활동은 공통된 관심사를 바탕으로 꿈과 끼를 탐색하고 발휘하기 위한 자율적 활동으로 학생들의 자치 능력 및 자율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2. 동아리 활동은 예술적 안목의 형성과 건전한 심신 발달,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사회지도자로서의 소양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동아리를 구성하고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율성과 탐구력, 문제해결력 을 신장하고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등을 목표로 한다.

4. 학생들의 희망 진로를 바탕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진로 탐색 및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미래 진로 및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체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Ⅱ. 평가 방침

1.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에 대한 적극성 및 창의성, 공동체 역량을 길러주는데 중점을 두 고 평가 및 기록을 한다.

2. 활동 자체 뿐만 아니라 동아리별 특성을 고려하여 보고서, 발표자료, 토론, 작품 제작, 팀 활동 참여 등은 산출물뿐만 아니라 활동의 중간 과정을 평가에 활용한다.

3. 다양한 평가 요소(활동 실적, 성장의 발달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들을 종합 적으로 활용하여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변화 과정과 성장에 대 한 정보를 기록한다.

4. 학생들의 강점을 동아리 활동의 참여 과정 속에서 구체적인 역할을 중심으로 관찰하 고 기록한다.

5. 동아리 활동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 적극성, 협동성, 자기관리능력 등 역량을 중심으로 관찰하여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드백 자료를 찾아 기록한다.

Ⅲ. 평가 계획

동아리명(프로그램명)

평가요소(핵심역량)

평가방법

OOO 동아리

자기관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공동체역량

동료평가, 포트폴리오, 체크리스트

작성요령

-동아리별로 평가하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정하여 입력

-모든 동아리를 한줄 씩 작성하면 됨

Ⅳ. 평가 기준

동아리명

평가기준

핵심역량

*해당 동아리명

입력

* 탁구동아리의 중점 핵심역량이

자기관리역량과 공동체역량이면

자기관리역량과 공동체역량에 입력

ex) 탁구동아리

동아리 활동 시간 및 규칙을 잘 지켰는가?

동아리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였는가?

동아리 활동 주제에 대해 탐색하고 계획 및 준비를 잘 하였는가?

동아리 활동 주제에 대해 활동 목표와 활동 방향을 설계하고 검토를 하였는가?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하였는가?

자기 활동에 책임감을 갖고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하였는가?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자기관리 역량

동아리 활동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는가?

동아리 활동과 관련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자료를 탐색하였는가?

광범위한 자료와 정보 속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가치를 찾아 활용하였는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정보를 수집·분석·평가·분류·조직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는가?

지식정보처리 역량

동아리 주제 활동을 위한 기초 지식이 잘 정립되어 있고 이를 재해석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였는가?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주제에 접근하였는가?

활동 주제와 관련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였는가?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으로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였는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우리 주변의 일상과 융합·적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였는가?

창의적 사고 역량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려고 노력하였는가?

동아리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였는가?

활동주제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즐겁게 참여하였는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고 타인에 대해 공감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는가?

삶의 다양한 가치를 이해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가려고 노력하였는가?

활동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문화적 감수성과 소양을 높였는가?

심미적 감성 역량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였는가?

주어진 활동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잘 정리하여 자신 있게 발표하였는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존중해 주었는가?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않고 동아리 친구들과 서로 대화하고 의논하며 협력의 자세로 의견을 수렴하였는가?

다른 친구들의 발표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며 토의에 참가하였는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협의하여 합의점을 도출하였는가?

의사소통 역량

ex) 탁구동아리

친구들과 소통하며 동아리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였는가?

다른 친구들의 어려운 일을 적극적으로 도우며 배려하였는가?

활동에 소외되는 친구들을 챙기고 배려심이 많아 친구들과의 화합에 기여했는가?

자신에게 주어진 활동을 마무리 한 후에도 다른 친구들의 활동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다른 친구들의 우수한 점을 칭찬하고 배우려고 노력하였는가?

타인에 대한 공감, 배려, 타협, 협력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하였는가?

매사에 성실하게 활동에 참여하며 활동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고자 노력하였는가?

공동사고와 협업을 통하여 주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공동체 역량